본사-대리점의 협력향상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 59 pages| 2007.06.1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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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우유회사와 대리점의 관계를 중심으로 관계마케팅의 현황을 분석하는 본 연구는 대리점과 본사의 관계수준을 종속변수로 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관계에 대한 신뢰, 갈등, 불공정성, 목표불일치를 살펴보고 이의 조절변수로서 지식공유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와의 새로운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이의 관리방안을 모색 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국내 우유 산업을 배경으로 하여 국내 우유 업계의 중견기업인 M 유업 ·본사와 대리점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대리점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각 대리점의 소장을 핵심응답원(key informant)으로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대리점의 선정은 전체 대리점 중에서 무작위로 210개를 선정하여 본인의 연구취지를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여 자료를 수집 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리점들은 본사와의 관계필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신뢰수준도 상당히 높았으나 본사와 대리점의 관계가 아직도 일방적 관계와 본사의 공정성과 대리점의 행위제한에 갈등이 상존하고 있었다. 대리점들은 본사와의 거래 이익 인식과 정책선호도는 상당한 수준이었고, 어느 정도는 본사와 목표가 일치하고 있었다.
관계마케팅의 의의 지식공유의 조절효과 신뢰 갈등 불공정성 설문 설문조사 설문조사결과 설문결과 리서치 서베이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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